본문 바로가기

대출

전세자금대출을 처음 받을 때 궁금한 질문과 답변

전세자금대출을 처음 받으시는 분들은 다양한 질문을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학창생활때 이런 지식은 교육받지 못하고, 일반 신용대출과는 전혀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1. 처음 실수하는 것 중에 하나가 수중에 돈 한푼 없이 전셋집을 구하는 케이스입니다. 학교졸업하고 막 취업한 상태이다보니 저축해놓은 금액해봐야 정말 몇백만원도 안 될 때가 많습니다.

그 상황에서 투룸 정도해서 7천만원짜리 전세를 들어가고자 하죠. 하지만 여기서부터 걸립니다. 원칙적으로 전세보증금의 70% 한도 정도 빌릴 수 있습니다. 7천만원이면 70%인 4900만원이 빌릴 수 있는 한도인 거죠. 나머지 2100만원은 본인이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2100만원을 신용으로 빌리는 방법도 있는데 이 금액만큼 빌릴 수 있다는 보장도 없고 금리도 높아서 솔직히 추천할 상황은 아닙니다. 결국 월세로 살면서 보증금을 모아야 합니다.


2. 다음으로 신용등급은 어느 정도면 가능할까요?
보통 7등급 수준이상이면 가능한편입니다. 하지만 7등급은 까딱까딱이니 평소 6등급 이상으로 관리를 해두는게 좋습니다.

 


3. 몇년을 상환해야 하고 혹시 계약기간 중에 이사하면 전액 갚아야 하나요? 
전세계약이 원칙적으로 2년 계약이라서 대출도 역시 2년계약입니다. 그 기간동안 이자만 갚고 만기시에 이사가면서 전액 상환하는 조건으로 빌려줍니다. 2년 뒤 계속 살 경우엔 연장도 가능합니다.

이사를 하게 되면 원칙적으로 전액 상환해야하는데 상황에 따라서 새로 재대출받는 형태로 연결해서 계속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4.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첫번째 받고 싶은 은행에서 상담을 받아봐야 합니다. 신용조회 등을 통해 한도 금리도 알아보고 조건도 알아둬야합니다. 즉! 해당 주택에 근저당이 고액 설정되어 있으면 아예 전세자금대출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가구 등에서도 진행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집주인의 동의를 요구하는 곳도 있죠. 그 내용을 다 알아두고 그다음에 전셋집을 찾아다녀야 합니다. 전세계약전에 먼저 은행상담을 받아봐야 합니다. 이런 점도 생각 하지 않고 무작정 진행했다가 나중에 조건이 안 되서 보증금마련이 안 되면 계약금을 날리는 상황도 벌어질 수 있습니다.


5. 4대보험 가입이 안 되어 있는데 괜찮나요?
사대보험 가입이 안 되어 있어도 재직증명서, 급여통장 등으로 소득증빙이 가능하면 됩니다. 소득증빙이 안 되면 가족 등이 보증을 서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임대아파트의 경우에는 보증금규모가 적어서 일반은행에선 빌리기 힘들고 인근 새마을금고에서 진행해야합니다. 이래저래 많이 까다롭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