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

아파트담보대출(주담대)의 한도를 알아보는 방법은!

아파트를 매수하고자 하거나 담보로 돈을 빌리고자 할 때 얼마정도 빌릴 수 있는지 정말 궁금한 부분입니다. 한도를 알아야 자금계획을 제대로 정할 수 있죠.

보통 구입자금으로 고민할 때에는 부동산 중개소에서 대략적으로 얘기를 해주지만 별도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kb국민은행에서 운영하고 있는 'KB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일반 금융회사에서는 여기서 나오는 시세를 기준으로 합니다.

즉! 은행, 캐피탈 등에서는 주택담보대출을 해줄 때 매매가격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가를 기준으로 해서 대출한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일반 단독건물, 단독주택, 빌라의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감정을 통해서 판단하게 됩니다.

그에 비해서 아파트나 대형 오피스텔은 몇층인지, 그리고 몇동인지, 호실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평수 라든지 시설 등이 비슷하기 때문에 거래가격도 비슷한 편입니다. 그러다보니 구태여 개별적으로 감정을 하지 않고 전체적인 기준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자료가 바로 KB부동산시세 입니다. 아파트와 오피스텔에 대해서만 제공되고, 지역으로 검색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매가 뿐만 아니라 전세가, 월세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하위평균가는 해당 면적에서 저가로 거래되는 세대의 평균가라고 하는데 보통 1층을 얘기합니다. 1층이 좀 저가로 거래되죠. 반대로 상위 평균가는 가장 윗층을 얘기하는 편입니다. 전망이 좋고 윗집으로부터의 층간소음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는 점이 있어서 높은 가격을 인정받는게 아닌가 싶네요.

그외 층은 일반평균가의 적용을 받습니다. 개별적으로 차이가 있으니 이런 부분은 조금 더 확인을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보통은 이렇게 나오는 시세의 70% 정도가 대출한도가 됩니다. 예를 들어 4억5천만원에 매수한다고 하더라도 kb시세가 4억2천만원으로 나온다면 그 금액의 70% 해서 2억9400만원정도 빌릴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2금융권에선 80%이상도 가능한데 대신 이자율이 전체적으로 높게 책정되기 때문에 잘 따져보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