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빚문제

대출과 신용회복의 갈림길에서 선택은?

대출과 신용회복은 동전의 앞뒷면과 같은 아주 밀접한 관계입니다. 돈을 빌리면 갚아야하는데 상황에 따라서 갚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땐 개인회생이나 워크아웃, 파산면책 등의 신용회복제도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다채무로 빚이 많은 사람들 눈에는 대출 밖에 보이지 않는 때가 많습니다. 이렇게 원금과 이자를 또 돌려서 막기에 집착하는 이유는 아마 연체를 하게 되면 받게 될 불이익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즉 빚독촉을 받게 되는게 두렵고, 가족 등이 알게 되는게 두려운거죠..

그러다보니 본인의 위치는 생각하지 않고 계속 추가대출을 알아보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선택은 스스로를 위험한 위치로 몰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연봉 3천만원에 은행마이너스통장 1,000만원, 카드론 등으로 2금융권에 3천만원, 그리고 대부업체에 1천500만원해서 총 5,500만원 정도 되면 거의 한계에 봉착한 상황입니다.

 


물론 직업에 따라서는 추가로 더 빌릴 수 있지만 여기서 더 늘리는 것은 결국 그만큼 갚기만 어려워질 뿐입니다. 아무리 절약한다고 하더라도 본인이나 가족생활비를 생각해야합니다. 그러다보면 이자는 갚을만한데 원금까지 상환하기는 정말 빠뜻한 상황이 됩니다.

그렇게 생활하다보면 돈을 더 빌려야 되는 때가 생기는데 이땐 연이자 20% 대 중후반 금리로 고금리밖에 못 빌립니다. 점점 이자부담이 커지게 되는거죠. 마이너스통장연장이 안 된다거나 대부업원금상환시기가 되면 정말 피곤해집니다.

이 상황을 면하고자 보증인대출이나 지인에게 돈을 빌리면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피해를 주게 되죠. 하지만 이런 사례는 정말 흔합니다..;;

본인의 상황에서 매달 갚아야하는 원금과 이자를 제때 변제하기 어렵다라고 판단된다면 그땐 신용회복신청을 고려해야하는 갈림길입니다. 최근에 받은 대출이 많아지면 그만큼 신용회복은 미뤄지게 되고, 어려워지게 됩니다. 개인회생, 파산면책을 신청할 때 비용도 증액됩니다.

언제든 돈을 빌릴 땐 갚을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추가로 돈을 빌릴 수 있는 상황이라고 해서 다행이다.. 이렇게 생각해선 안 됩니다. 본질적으로 채무완결까지를 생각하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