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

[경제상식] 기초자금 한푼 없이 100% 대출로 전세자금마련하기?

네이버지식인이나 다음tip 질문을 보다보면 기초자금 한푼 없이 100% 대출로 해서 전세자금을 마련하고자 플랜을 잡고 문의를 하시는 분들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훔.. 백프로 돈 빌려서 아파트를 구입하겠다는 것도 어떻게 보면 비슷한 케이스입니다. 이런 내용을 보면 첫번째 드는 생각이 많이 힘들텐데.. 하는 걱정입니다.

뭐 지방에서는 전세보증금이나 주택시세가 그렇게 높지 않아서 시도해볼만 합니다. 소규모 시군에서는 5천만원 안팎에도 집을 구할 수 있는 곳이 여전히 있습니다. 하지만 왠만한 도시에선 억대가 넘어갑니다. 이런 경우엔 기초자금없이는 진행이 많이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창원의 한 아파트, 2억원 전셋집에 들어간다면 보증금의 70%정도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 편입니다. 70%로 본다면 1억 4천만원까지 되니.. 6천만원이 부족합니다.

이렇게 부족한 금액은 신용대출로 채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6천만원이면 신용으로 빌리기에는 너무 큰 금액입니다. 직업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보통 연봉 3천만원 정도면 은행에서 잘 나와야 연봉 정도로 빌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 6천만원을 한 은행에서 한방에 빌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사회초년생이나 20대 후반 정도라면 2금융권까지 해서 탈탈 털어도 빌리기 어려운 금액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2금융권까지 이용하게 되면 이자부담이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즉 2금융으로 넘어가면 이자율이 10%대가 넘어 20% 가깝게 까지 나오기도 합니다.

1억 4천만원에 연 5% 라면 월이자 58만원 정도, 6천만원에 평균해서 연 10%만 잡아도 월이자 50만원.. 해서 월 108만원을 부담하게 됩니다. 그나마 전세자금이라 원금상환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전세계약이 2년이기 때문에 2년간 이자만 상환하게 되고 원금은 계약만기시 이사가면서 반환받는 보증금으로 변제하게 됩니다. 연장해서 계속 살게 되면 대출계약 역시 연장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 신용 등의 조건이 유지되어야 연장가능합니다.

물론 조기 상환하고 싶다면 중도상환을 하면 되는데 그에 따라 중도상환수수료를 부담해야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꼭 수수료부분을 확인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주택매매대출은 더 힘듭니다. 거치기간 1년 정도두고 나머지 기간은 원금까지도 갚아가야하기 때문에 부담백배, 훨씬 어려워지기 때문에 자금부분을 잘 계산해봐야합니다.

이렇게 보통의 경우에는 100%로 빌려서 자금을 충당하는건 무리가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몇년 월세 등으로 살거나 작은 집에서 살면서 돈을 좀 모은 다음에 진행하는 것이 무난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