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지금 당신은 투자를 하는가요? 투기를 하는가요?

투자금을 회수하는 문제로 상담을 하다보면 이 분은 투기를 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습니다.

- 원금을 확실히 보장해주면서 월 10% 수익금을 주겠다.
- 딱 한달만 빌려주면 20% 이자까지 해서 반환하겠다.
- 주식투자를 통해서 월 5% 수익을 올려주겠다.

 

채무자가 처음에 한 약속들입니다. 어떻게 판단하시나요? 뭐 요렇게 짤막하게 적어놓으면 거짓말 같다.. 사기같다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많으실 듯 싶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조금 양념만 뿌리고 주변에서 박수까지 치면 생각이 확 바뀝니다.

 

 

 

 

자신이 주식투자로 벌었다는 월간 거래내역서에 매달 10%대가 넘는 몇천만원 소득이 찍혀 있고, 평소에도 고급 외제차를 끌고 다니고 명품을 걸치고 다닌다든지..

 

외국에서 잘 나가는 다단계로 회원만 몇백만명이고, 내가 받은 수당만 보라면서 통장 잔고매일 몇십만원 딱딱 찍어 있다든지..

 

정말 몸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유명한 연구소에서 평가하고 내렸다는 증거자료를 쭉 보여주면서 지점 개설하고 팔면 금방 대박칠거라고 한다든지.. 손님이 바글바글한 가게를 보여준다든지.. 요런게 양념입니다.

 

여기에 돈 좀 있어보일만한 사람들이 여럿 같이 동참해서 와~ 박수까지 치면서 먼저 나서서 계약서에 서명을 하고 도장을 찍으면 그들에게 내 자리까지 뺏길까봐 동참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실상은 그중에 몇명은 야바위꾼들이 사기칠 때처럼 분위기를 잡는 바람잡이입니다. 제대로된 판단을 하지 못하게 분위기를 조성하죠. 사실 이런 뻔한 사기도 정작 당하는 사람은 모를 때가 많습니다.

 

제가 투자금회수를 문의하시는 분들께 몇가지 내용을 물어보죠.

1. 실제 제조 공장을 가보셨나요? 운영하고 있는 장면을 보셨나요?

2. 운영자가 사는 집의 소유주가 누구인지, 담보대출이 받아져 있는지 확인해보셨나요?
3. 왜 금융기관대출을 안 받고 주변지인에게 자금을 빌리는지 확인해보셨나요?

 

물론 대답은 들어보나마나 뻔합니다.

 

 

 

 

광고, 홍보만 믿고 제대로된 검토도 하지 않고 진행한 것입니다.

 

허가받은 금융기관의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펀드도 마이너스 날 때가 종종 있는데, 아무런 검증도 안 된 운영자에 대해서 신용도 확인없이 근저당 같은 위험대비책도 없이 덤벼든다? 위험을 자초하는 행위입니다.

 

처음부터 사기인지, 아니면 정말 운영하다가 일이 꼬여서 망하게 되었는지.. 상담하는 저로써도 추가적인 정보가 없으면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직접 돈을 입금하는 사람은 그렇게 하면 안 되죠. 자신의 소중한 자금을 넣는건데 광고하는게 진짜인지 거짓말인지도 확인하지 않고 진행한다는건 투자가 아닙니다. 대박을 노린 투기에 불과하죠.

 

 

 

 

소개해준 사람이나 홍보하는 사람은 광고하는 것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광고를 100% 그대로 신뢰한다는건 정말 위험한 일입니다. 좋은 점은 띄우지만 자기들이 손해볼 진실은 숨기죠.

 

원금보장을 받고 싶다면 담보를 잡든지, 보장능력이 있는지 검토해야합니다. 말만 가지고 보장한다? 차용증, 지불각서, 공증을 써준다? 이거 어기면 그냥 휴지조각에 불과합니다.

 

삐까뻔쩍 외제차에 돈을 펑펑 쓴다고 해서 그 사람이 돈을 잘 벌고 있는건 아닙니다. 정작 살고 있는 주택의 부동산등기부 등본을 보면 세들어살거나 대출이 잔뜩 받아져있는 경우가 많죠. 이런 경우 사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펑펑 돈 쓰는건 낚시를 하기 위한 밑밥인거죠.

 

조금만 합리적으로 생각해본다면 헛점이 보입니다.

 

 

 

정말 능력이 있다면 저렴한 은행대출을 이용합니다.

 

공연히 힘들게, 높은 이자 줘가면서 개인들에게서 자금을 모으지 않습니다. 뭐 초기이니 어쩔 수 없다라고 얘기하는데 정작 사업을 하는 사람은 그렇게 급조하지 않습니다. 냉정하게 손익타산 다 따져보고 하죠.

 

최근들어 저금리 추세로 더 높은 수익율을 찾아 p2p투자를 찾으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장치가 거의 없기 때문에 그만큼 잘 검토하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그런 검토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한순간에 원금까지 날려버릴 수 있는 투기가 될 수 있습니다.